장기요양보험 혜택은? 신청 시 주의 사항, 등급 미리 알아보는 법
요양정보 | 2025.02.27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은 후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르신의 생활과 거동을 보조하는 복지용구라는 어르신 용품 (지팡이, 손잡이, 목욕의자, 성인용 보행기 등)을 지원받을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시설에 모시거나 요양보호사를 가정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 방문한 요양보호사는 간호, 목욕, 요양 서비스를 제공해요. 혜택 범위는 내가 받은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서비스 비용의 15%만 본인부담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절차에 따라 신청한 뒤 심사를 거쳐야 하고, 심사 후 선정이 되면 특정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1~5등급과 인지지원등급이 존재하고, 1등급은 최중증 어르신을 뜻하고, 5등급과 인지지원등급은 치매 어르신 등급을 의미합니다.
자격 조건은 아래 체크리스트를 통해 간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에 해당된다면 자격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 참고하세요.

1️⃣ 신분증
: 인터넷 신청은 사본으로 가능하나 방문 신청 시에는 원본이 필요합니다.
2️⃣ 장기요양신청서
: 수급자의 정보가 담긴 장기요양신청서가 필요합니다.
✅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절차에 따라 신청한 뒤 심사를 거쳐야 하고, 심사 후 선정이 되면 특정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의사 소견서
: 서류 제출 후 담당자가 심사를 위해 가정에 방문하게 될 때 그 때 안내 받고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1️⃣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좌측 하단의 ‘장기요양인정신청’ 버튼을 누르세요.
2️⃣핸드폰 어플로 신청하기
: ‘THE 건강보험’을 검색하시고,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3️⃣우편, 방문, 팩스 이용
: 가까운 국민건강보험 지사로 우편, 방문, 팩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 먼저 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르신이 직접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가족이나 친척이 대신 신청 가능

서류 제출 후에는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등급 판정은 방문 조사를 진행한 담당자가 아닌 ‘판정 위원회’에서 진행하는데,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결과를 통지합니다.
✅ 신청서 제출 → 현장 방문 조사 → 의사 소견서 → 등급 판정 → 결과 통지
모의 테스트를 통해 미리 우리 어르신의 등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등급을 예상해 보고 어떤 요양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알아보세요.
실제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미리 알아두면 요양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누르시면 해당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